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티 케이건, 인스파이어드
    감상 2022. 4. 24. 12:06

     

    • 최고의 팀은 어떤 원칙을 지키는가?
    • 최신 제품 개발의 근간을 구성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 PM의 역할과 책임
    • 인용구

     

    최고의 제품팀이 실천하려고 하는 세 가지 중요한 핵심 원칙

    1. 위험은 마지막보다는 초기에 대응한다.
      - 가치 위험 :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 사용성 위험 :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 실현 가능성 위험 : 우리 엔지니어가 보유한 기술/역량/시간으로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 사업 유효성 위험 : 이 솔루션이 우리 사업에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
    2. 제품은 순차적인 방식보다는 함께 협업하며 정의되고 설계된다.
    3.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한다.

     

    최신 제품 개발의 근간을 구성하는 개념

    1. 제품
      : 기능, 기술, 사용자 경험 디자인, 돈을 버는 방법, 고객 확보 방안, 오프라인 경험 등지속적인 제품 발견과 실행
    2. 지속적인 제품 발견과 실행
      - PM과 디자이너가 만들어질 제품에 대해 발견하는 일
      - 엔지니어가 출시 가능한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는 일
    3. 제품 발견
      -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
      - 사용자가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 이해할 수 있는가?
      - 우리 엔지니어가 이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 우리의 이해 관계자가 이것을 지지하는가?
    4. 프로토타입
      :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학습하기 위한 수단
    5. 제품 실행
      : 판매하고 운영할 만한 품질 수준의 기술 제품을 만들고 전달하는 것
    6. 제품과 제품/시장 궁합
    7. 제품 비전
      : 2~10년 정도에 해당하는 제품의 장기적인 목표.
      제품 발견의 신속한 실험을 위해 프로토타입 활용, 제품/시장 궁합을 성취하기 위해 제품 만들고 출시함으로써 회사의 제품 비전을 달성하는 것.

     

    PM의 역할과 책임

    기회를 평가하고 무엇을 만들고 고객에게 전달할지 결정하는 사람. 일반적으로 무엇을 구현할지를 제품 백로그로 표현한다. 제품 백로그에 있는 일이 만들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지 확신이 있어야 한다.

    1.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 왜 우리의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 (정성)
      -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 (정량)
    2.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 정성, 정량 분석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 하루의 시작을 분석 도구와 함께 해야하며 30분 동안에 지난 24시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매출 분석 데이터나 고객 사용 데이터, A/B 테스트 결과를 점검해야한다.
    3.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 어떻게 비즈니스 가치가 창출되는지, 제품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와 그들의 업무 상황에 대한 제약 사항을 이해해야 한다.
    4.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 경쟁사를 이해하는 것, 주요 기술의 변화, 고객의 행동과 기대사항, 관련 산업 분석가의 자료 모니터링, 시장과 고객을 위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이해 등을 이해해야 한다.

     

    인용구

    • 어떤 경우에도 제품 개발의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알아간다는 것이다 (20p)
    • 단지 우리가 전달하는 솔루션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189p)
    • 의견이 아닌 데이터에 대한 토론으로 바꾸어라. 당신이 학습하고 있는 것을 매우 투명하게 공유하라. (345p)

    '감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뱅, 맨정신 / D  (0) 2018.05.24
    Radiohead, The Bends / High and Dry  (0) 2018.05.09
    galaxie 500, On fire / Strange  (0) 2018.04.20
    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0) 2018.03.15
    미드나잇 인 파리  (0) 2017.12.18

    댓글

Designed by Tistory.